공정방송실천위원회 운영규정

제정 2012. 03. 21

전 문


  OBS 노사는 방송의 공정성 책임과 언론의 사회적 책무를 깊이 인식하여 그 어떤 외압과 간섭에도 방송의 독립성을 지키고 합리적인 자정과 감시를 통해 전파의 주인인 시청자의 복지와 권익 향상에 충실할 것을 다짐한다. 이에 OBS 노사는 단협 23조에 의거해 다음과 같이 공정방송실천위원회(이하 ‘공방위’라 한다)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제 1조 (기능)

① 공방위는 방송 프로그램이 편성규약과 방송 강령에 위배되는지 심사하고, 프로그램 제 작, 편성 상 발생하는 이견을 조정한다.

② 조합은 공방위에서 편성규약과 방송 강령을 위반한 사례로 판명되거나 공방위의 합의 사 항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관련자의  문책을 사장에게 요구할 수 있다.

③ 편성·보도·제작상의 실무 책임과 권한은 관련 국장에게 있다.

 

제 2조 (구성)

① 방위는 회사 대표와 지부 대표를 포함하여 노사 각 5인으로 구성하되 노사 합의에 따 라 참석인원을 조정할 수 있다.

② 공방위의 사측 대표는 사장이, 노측 대표는 노조 위원장이 맟으며 사장과 노조 위원장은 공방위의 공동의장을 맡는다.

③ 노사는 필요할 경우 각각 5인 이내에서 참석인원을 조정할 수 있다. 단, 제 7조의 문책 대상자는 해당 공방위의 위원이 될 수 없다.

 

제 3조 (회의의 종류)

① 정례 회의는 매월 둘째 목요일 오후 2시에 개최하며 필요할 경우 보도와 편성·제작 부문 으로 나누어 개최할 수 있다. 단, 특별한 안건이 없을 경우 노사 사전 합의에 따라 회 의를 개최하지 않을 수 있다.

② 임시 회의는 공정방송과 관련해서 긴급한 사안이 발생한 경우 개최하며, 노사 일방의 요 청에 의해 7일 이내에 개최한다.

 

제 4조 (회의의 소집 및 개최)

① 회사와 조합은 공방위 개최 3일전까지 위원 명단과 회의 안건을 서면으로 상대방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② 노사는 각 측의 간사를 통해 사안별 안건에 대한 회의 준비 등 회의 진행과 관련된 사항 을 사전에 협의 한다. 이 경우 각 측의 위원 가운데 1인이 간사를 대신할 수 있다.

③ 회의는 가전 통보된 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한다.

 

 

2012-05-23 15.33.00.jpg

XE Login